![]() |
<사진=ⓒGettyImagesBank이매진스> |
우리나라도 쉽게 분양을 결정했다가, 키우기가 힘들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유기견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분양이나 입양을 하기 전, 강아지들의 성격이 어떤지, 자신과 강아지의 성격이 맞는지 사전 조사를 철저하게 한 후 같이 살기를 결정하기를 권고한다.
만약 운전면허 제도처럼 일정 단계를 거친 후에 반려견을 키울 수 있는 자격이 부여 된다면 어떨까? 보호자가 될 사람은 강아지 키우는 것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 받은 후 보호자는 자신이 결정한 강아지와 함께 예절교육을 받아야하는 단계를 거친다면, 반려동물의 행동문제로 버려지는 일이 생기는 횟수는 현저히 줄 것이다.
또한 반려견들이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학습력을 길러 줘야 한다. 보호자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으로 꾸준히 훈련교육을 시켜야만, 반려동물들이 혼돈이 오지 않아 학습과정에서 문제행동들을 보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반려견이 배워야 하는 10가지 기본예절 교육에는 무엇이 있을까?
▲ 화장실 교육 ▲ 병원을 두려워하지않게 하는 교육 ▲ 실외에서 3분간 가만히 기다릴 수 있게 하는 교육 ▲ 모르는 사람이 몸을 만질 수 있게 허락하는 교육 ▲ 위생관리 교육 ▲ 다른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는 교육 ▲ 교통수단에 익숙해지는 교육 ▲ 줄을 하지 않고도 견주를 따라올 수 있는 교육 ▲ 규칙에 따른 놀이 습득 교육 ▲ '이리와'에 대한 교육이다.
이처럼 강아지를 키우기 위해서는 엄청난 단계와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10가지 예절들을 바탕으로 반려견을 교육시킨다면 최소한 행동 문제로 인한 반려견 유기문제는 사라질 것이다.
![]() |
[저작권자ⓒ 펫이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PET ISSUE
서울시, '2025 제2회 동물행복 페스타' 개최...10월 18~...
장현순 / 25.08.25
PET MEDICAL
청담우리동물병원 365일 진료후기(101) 강아지 식도이물제거
윤병국 수의사 / 20.02.21